Next Generation Aviation Technologies
AMAN/DMAN
항공기 출/도착 통합 관리 기술 연구
항공기 출/도착 통합 관리는 교통상황에 따라 출발 항공기와 도착 항공기의 이착륙 가능 시간을 예측하고, 개별 항공기의 이착륙 순서와 시간을 조정합니다.
이에 따라 필요한 이착륙 지연시간을 항공로 상에 운항하고 있는 도착 항공기나 지상의 출발 대기 중인 출발 항공기에 분산함으로써 공항 주변의 공역과 공항 지상에서 항공기들이 불필요한 지연 없이 부드럽게 도착 또는 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항공기 도착관리(Arrival Management, AMAN)
AMAN 시스템은 도착 항공기들의 순서 배열과 시간을 지속적으로 계산하고 각 항공기들에게 최적화된 도착 순서를 생성한 후 관제사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공역 활용성과 활주로 운용 효율성을 개선시키고 관제사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항공기 출발관리(Departure Management, DMAN)
DMAN 시스템은 활주로 사용률을 높게 유지하면서도 항공교통흐름관리(ATFM, Air Traffic Flow Management)로부터 주어진 출발 항공기 제약사항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출발 항공기에게 지연 없고 안전한 지상 이동 및 이륙 스케줄을 제공합니다.
AIRPORT SURFACE SCHEDULING
다목적 FCFS MP 스케줄링 알고리즘 연구
우리 연구실에서는 선입 선처리(First-Come First-Served, FCFS)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다목적 FCFS Multi-Point(MP)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FCFS SCHEDULER
FCFS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주어진 우선순위에 따라 순차적으로 출발 또는 도착 시각을 계산합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최적해를 도출하지는 못하지만, 구조가 단순해 매우 빠른 계산 속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제약 조건(Constraint)의 개수 및 문제 사이즈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며, 항상 모든 제약 조건을 만족하는 해를 도출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CFS 스케줄러는 노드-링크 형태로 표현이 가능한 모든 시스템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공기 출도착 관리 외에도 물류,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Surface Fast-Time Simulation
공항 배속 시뮬레이션은 FCFS 스케줄러에서 계산한 스케줄을 검증하고, 지상에서의 항공기 움직임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 개발한 배속 시뮬레이션 도구는 사용자로부터 스케줄을 입력받아 항공기들의 실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충돌 위험 탐지 및 예방(Conflict Detection and Resolution, CD&R)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스케줄을 한번 더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불확실한 스케줄링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